Post List

2018년 11월 27일 화요일

시마노 R 7000 허브

P-FH-R7000_BC19Nd0143_750_750

시마노 로드 구동계라 11단으로 올라가면서 9000, 6800,5800 허브가 함께 발매되었다.
그다음 9100,8000 구동계가 발매할때  허브는 제외가 되었다. 같은 11단 허브이기도 하고 조립휠의 수요가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그런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105 구동계 신형7000이 나오면서  허브도 같이 발매되었다.  처음에는 디스크브레이크 허브인줄 알았는데  림브레이크용  HB-7000 FH-7000
 당췌 바뀔게 뭐가 있길래 신형을 내놓았을까 하는 생각에 살펴 보았는데
허브 디멘션이  크게 변했다.

                        7000                        5800
F.T.F. (mm) 56.9                        53.3
Offset (mm) 9.75(38.2/18.7)      10.05(36.7/16.6)
P.C.D. (mm) 44 / 45                     44/45

오프셋이 줄어들고 FTF가 늘어났다. 오프셋이줄어들면 버팀각이 좋아지는데 FTF도 같이 늘어나버려서  버팀각은 별로 변화가 없을 것 같다.  다만 FTF 가 커지면서 측면안정성이 좋아질듯하다.  그렇게 되면서  기존 9000 6800 허브와 비슷한 디멘션을 갖게 되었다.
5800을 애초에 지금스펙으로 내놓지 않은게  이해가 안간다.

디멘션 말고도  정비성이나 베어링이나 이런데 변화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래봐야 울테나 듀라와의 차별성 때문에  크게 좋아지지 않았을 것 같다.
105 허브를 써봤지만 가격도 너무 착하고  튼튼하고 좋은데  사실 울테허브를 싸게 잘 구하면가격차이가 없어서  쓸일이 없을 것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