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카페에서 알리발 에어필터도 쓸만하다고 하여 혹하는 맘에 구매 해보았다.
보쉬나 만에서 나오는 호환품이 2만원 안쪽인데 알리발은 5000원정도....
상자를 보고 도요타 정품인줄 알았다. (트렁크에서 오래동안 굴러다녀 상자가 너덜너덜해졌다.)
막상 내용물을 까보니 일단 주름의 숫자가 너무 차이가 난다.
(왼쪽이 알리, 오른쪽이 정품)
일단 주름의 숫자가 적으면 필터의 표면적이 적다는 뜻. 흡기 부하가 걸릴 수 있다는 말. 엔진이 공기를 쭉쭉 먹는데 지장 있다는거. 고속도로에서 밟거나 신호 바뀌고 가속할 때 힘이 딸릴 수도 있다.
그런데 표면적이 적은데 흡기 부하가 안걸리면 필터가 허당이라 이물질을 잘 걸러주지 못한다는 말. 연소실에 미세 먼지가 들어가 실린거를 갉아 먹을 수 있다.
다시말해 이러나 저러나 품질이 떨어진다는 뜻.
근데 흡기 필터 없이 달리는 차도 있으니. 품질좀 떨어지는 에어필터를 사용한다고해서 차가 당장 퍼지거나 하진 않을 것이고 출력저하가 약간 있을 수는 있지만 그런다고 해도 ECU가 금방 학습해서 적응 될 듯 하다.그래도 좀 꺼림직한 느낌은 있음

여튼 부품 번호까지 똑같이 만든 짭퉁이라는 건 피 할 수 없는 사실.
나도 알리 참 좋아하는데 에어필터 오일필터 이런놈은 최소 만/보쉬 호환품으로 사야겠다.
일단 기존사용하던것이 교체시기도 되었어 육안으로 봐도 더러워서 알리짭으로 교체하고 몇일 달려보면서 관찰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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