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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파워미터 페달링관련 용어 유효토크, 페달링평활도, 페달링효율


유효토크Toque Effectiveness
왼쪽그래프의 빨간색과 파란색이 페달의 접선방향으로 가해지는 힘이다.
오른쪽 표의 파란 화살표가 올리는페달링에서 까먹는 힘이다.

{(P+) + (P-)}/(P+)  *100 = 유효토크
올리는 페달질에서 얼마나 힘을 까먹는지 알수있다.
아래 그림에서 초록색부분이 밟는 페달부분 이고 노란부분이 올리는 부분인데 만약 올리는 부분에서 까먹는 힘이 없다면 100%가 되는것이다.

















페달링평활도 Pedal Smoothness
Pavg / Pmax *100= 페달링평활도

페달을 돌리면서 얼마나 고르게 힘을 잘주었나를 알수 있다.
모터처럼 한바퀴를  회전방향에 따라 같은힘으로 돌린다면 100% 나올 것이다. 그런데   로터나 큐링같은 체인링제조사는  Pmax  구간에서 일을 많이 시키려고 부하를 높이거나 반대로 적게 시켜 다리(무릅)에 무리가가지 않게 하려고 한다. 페달은 인간이  두발로 밟으면서 돌리는 것이기 때문에 기계처럼 일정한 힘으로 회전시키는것은 불가능하다. 때문에  페달링부드러움이 바람직한 페달링의 절대적인 척도가 될것인지는 개인적으로 의심이 간다. 다만 밟는 페달링이 아닌 돌리는 페달링을 연습하면 페달링평활도의 숫자가 변하는것을 볼 수 있다.

이상 유효토크나 평활도는 스파이터형이나 허브형같이  파워미터에서는 측정할 수 없는 부분이다. 온전히 양발을 따로 측정하는 벡터나 파이오니어 같은 파워미터에서만 측정이 가능하고 왼발 오른발  각각의 데이터를 볼수 있다.


페달링효율Pedaling Effciency
 우리가 페달에 가하는 힘이 100% 크랭크의 회전으로 이어지지 않다.  예를 들어서 6시방향에서 페달을 아래방향을로 누르고 있다면 이힘은 크랭크가 회전하는데에는 기여하지 못한다.  반대로 3시방향에서 페달을 아래방향으로 누르고 있다면 페달에 가한힘이 크랭크가 회전하는데에 100% 기여했다고 볼수 있다. 
다시말해 우리가 페달에 가한 힘을 접선방향tangential과 방사방향radial로 분해하여 얼마 만큼이 페달의 회전(tangential)에 기여했는가를 알 수있다.


Fi를 우리가 페달을 밟는 벡터라고 했을때 이것을 Fxi(페달의 접선방향) 와 Fyi(방사방향)으로 분해할 수 있는데  페달이 한바퀴 도는 동안  Fxi/Fi   '페달을 돌리는힘(tangential)을 페달에 가한힘으로 나눈것' 의 합이 페달링효율이다. 페달링 효율이 50% 라면   페달에 100의 힘을 주었지만  실제로 크랭크의 회전에 기여한 힘은 50에 불과 하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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